메인콘텐츠 바로가기

교육과정
  • Home
  • 교육
  • 교육과정

2020학년도 교육과정
학년 학기 이수
구분
교과목 명 학점
시수
학기 이수
구분
교과목 명 학점
시수
1 1 교필 English/Japanese/Chinese for World CitizenshipⅠ 2/3 2 교필 English/Japanese/Chinese for World CitizenshipⅡ 2/3
SW기초교육1 3/3 SW기초교육2 3/3
Sol-Sup 2/2 핵심교양 2/2
핵심교양 2/2 교선 경영의 기초 (학과개설) 2/2
전필 기초조리실습 2/4 전필 부처실습 2/4
제과제빵 2/4 식품재료학 2/2
영양학 2/2 조리입문 2/2
전선 세계음식과문화 2/2 전선 에스코피에 2/4
여름 전필 한국음식기초및식문화 3/4 겨울 -
2 1 교필 English/Japanese/Chinese for World CitizenshipⅢ 2/3 2 교필 English/Japanese/Chinese for World CitizenshipⅣ 2/3
핵심교양 2/2 교선 주방환경의이해 (학과개설) 2/2
교선 일반교양자유선택 2/2
전필 위생학 2/2
전필 음료학개론 2/3
전선 고급한국조리실습 3/4
전선 레스토랑주방실습 2/4
궁중음식실습 2/4
레스토랑서비스실습 2/4
트랙
(부전공)
메뉴분석과원가관리(♦) 3/3
조리원리 2/2
트랙
(부전공)
외식마케팅(♦) 3/3 외식서비스특론(♦)(공통과목) 3/3
3 1 교선 교양선택 5/5 2 교선 교양선택 2/2
전필 외식프랜차이즈시스템 2/2 전필 외식트랜드분석 3/3
회계원리 3/3 전선 경영정보의분석과활용 3/3
전선 ServiceSectorEnglish 2/2 BusinessEnglish 3/3
레스토랑시설/설비디자인 2/2 트랙
(부전공)
유통관리론(♦) 3/3
트랙
(부전공)
TableService실습(♦) (공통과목) 3/4 레스토랑경영론(♦) (공통과목) 3/3
  <현장실습> 4이상   <현장실습> 4이상
4 1 자유
선택
자유선택(교양 및 기타전공) 5/5 2 자유
선택
자유선택(교양 및 기타전공) 5/5
전필 캡스톤디자인(졸업과제연구) 3/3 전선 외식산업현장연계취업컨설팅 3/3
전선 소비자행동론 3/3 와인과주장관리 3/4
외식산업상권입지분석 3/3 푸드스타일링실습 3/4
외식창업컨설팅론 3/3 레스토랑메뉴개발과레시피 3/4
  <현장실습> 4이상   <현장실습> 4이상
총계 교필 : 22 / 교선 : 13 / 전필 : 30 / 전선 : 46 / 트랙(부전공) : 18 / 자유선택 : 10 = 총 139 학점
개설학점 총 139학점(전필 30학점, 전선 47학점, 교필 22학점, 교선 11학점, 부전공(트랙) 18학점, 자유선택 11학점)
전공필수 교과목 개요
구분 과목명 교과목 개요
전필 기초조리실습 (1-3-0-4)
Basic Skill
서양조리의 개요와 역사, 종류 기초조리의 3S(stock, sauce, soup) 이론적인 체계를 적립하고 현재의 서양조리 흐름을 파악하면서 배우고,조리에 기본이 되는 용어를 연구함으로써 조리에 대한 흥미와 이해를 넓힌다.
제과제빵 (1-3-0-4)
Introducing of Baking
제과제빵의 입문 과정으로 기초 제과제빵의 원리와 이러한 기초를 적용하여 얻어질 수 있는 다양한 변화에 대해 학습하는 한편 빵 반죽에 관여하는 온도와 시간의 효과를 이해하고 각각 다른 반죽을 학습한다.
영양학 (1-2-2-0)
Nutrition
조리를 하는데 필요한 영양소의 기능과 조리과정에서 변화되는 영양소를 포함하여 영양소에 대한 지식을 조리과정에 적용하는 방법을 익히고 메뉴영양소 조성과 라벨링 기술을 이해한다.
한국음식기초및식문화 (1-2-0-4)
Basic Korean Cuisine
한국의 음식 및 식재료에 대한 기초 조리법을 학습하고 이해하여 그 조리특징을 실습하고 이를 창업에 연관하여 이율을 생각하고, 토론한다.
부처실습 (1-2-0-4)
Butchery
육류, 해산물에 대해 품질 평가, 온도 조절법, Butchering에 대해 학습하고 조리하여 제품을 생산하도록 한다.
식품재료학 (1-2-2-0)
Food Materials
식품을 조리, 가공, 제조하는데 있어서 그 소재가 되는 각종 식품재료의 형태, 성상, 성분 조성 등의 품질요소와 수확, 저장, 가공적성 및 용도 등을 숙지시켜 산업에서 필요한 현장지식을 습득케 한다.
조리입문 (1-2-2-0)
Introduction to Gastronomy
조리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이해를 중심으로 음식의 발전과 함께 사회적인 변화를 중심으로 조리를 학문으로 배우는 학생들에게 기초적인 소양과 방향을 제시하는 학습을 함.
음료학개론 (2-3-0-4)
Beverage management
음료의 기본적인 이해와 서비스 실무에 대하여 학습하고, 실습 중심으로 구성하여 전문적 인력을 양성한다. 각종 카페 메뉴실기와 칵테일 제조법과 와인시음 등의 실습을 통하여 음식과 어울리는 음료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이에 다양한 음료의 종류를 알아보고 소비 트렌드를 통해 앞으로의 전망을 살펴보고자 한다.
위생학 (2-2-2-0)
Hygiene
식품 생산 영역에서의 안전성에 대하여 익히며 식품에 의한 질병과 기초적인 안전과정에 대하여 학습하고 음식의 조리와 관련되어 관계되는 법규에 대해 이해한다.
외식프랜차이즈시스템 (3-3-3-0)
Food Franchise System
외식프랜차이즈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프랜차이즈 본부 구성의 문제와 그 구성요소에 따른 요령, 새로운 시대에 요구되는 새로운 전략적 요소로서 외식업의 마케팅 시스템에 관해 이해한다.
회계원리 (3-3-3-0)
Financial Accounting for the Service Industries
외식기업의 전반적인 회계업무의 이론을 학습함으로서 전문가적인 능력을 습득하는 과정이다.
외식트랜드분석 (3-3-3-0)
Food service trend research
현재 외식산업을 이루고 있는 기업 파악과 시장조사를 통하여 앞으로의 외식시장을 유추하고 조사해갈수 있다.
캡스톤디자인(졸업과제연구) (4-3-3-0)
Research for Dissertation
전공과목과 연계한 내용으로 전반부에서는 논문작성을 위한 연구주제 선정과 연구논문의 작성법을 습득하며 후반부에서는 실증연구에 필요한 통계처리방법을 통해 데이터에 의한 객관적인 논증방식을 이해한다. 이러한 방법론을 중심으로 관련사업의 타당성분석 및 사업계획서 작성 등의 연구를 진행한다.
전선 세계음식과문화 (1-2-2-0)
International Food&Culture
글로벌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들이 음식문화에 대한 이해를 통해 세계 각국의 역사, 관습, 전통을 함께 학습하고 대표 음식 및 각국의 음식문화와 특징, 식사 매너등의 가르침을 통해 외식조리의 기본 소양을 갖춘다.
에스코피에 (2-3-0-4)
Escoffier
서양요리의 가장 기본이 되는 에스코피에 레시피와 조리방법 따라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서양요리의 기초를 익힌다.
레스토랑주방실습 (2-2-0-4)
Restaurant Management practice
레스토랑의 주방 운영 및 관리 등에 대해 학습하고, 교내 운영 중인 레스토랑을 통해 현장을 접목하는 기회를 갖는다.
레스토랑서비스실습 (2-2-0-4)
Restaurant Service practice
레스토랑에서 홀 및 전반적으로 이루어지는 다양한 서비스 등에 대해 학습하고, 교내 운영 중인 레스토랑을 통해 현장을 접목하는 기회를 갖는다.
조리원리 (2-2-2-0)
Cooking Principles
식품 고유의 영양성분과 특성, 다양한 조리 방법에 대해 익히고, 각 조리 방법에 따른 식품재료의 상태 변화 및 올바른 관능검사 방법을 학습하여 음식 관련 산업 종사자의 기본 수양을 닦는다. 건강한 식생활의 의미 및 이를 개선하고 유지하기 위한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무기질, 비타민 등 각종 영양소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외식마케팅 (2-3-3-0)
Food Service Industry Marketing
외식마케팅을 직접 수행해 볼 수 있는 프로젝트를 운영해 보면서 실무스킬을 이해하고 적응 능력을 키울 수 있다. 현업에서 진행하고 있는 마케팅 프로젝트 또는 가상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관련된 마케팅 사례를 가지고 장.단점을 분석하고 다양한 채널 등으로 조사분석한다.
고급한국조리실습 (1-3-0-4)
High grade Korean Cuisine
고전 한국 음식의 조리법에 대해 기초를 다지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현대 시점에서 재해석해 수준 높은 퀄리티의 한식을 만들 수 있다.
궁중음식실습 (2-3-0-4)
Korea Palace Cuisine
한국 전통왕가를 중심으로 계승발전 되어온 음식을 배우고 전통음식에 대한 자부심과 전문가로서 전통음식을 현대에 이어갈 수 있도록 실무능력을 배양하고 전통음식을 바탕으로 하여 현대 변화되는 조리 산업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메뉴분석과 원가관리 (3-2-2-0)
Menu analysis and cost management
레스토랑의 메뉴 디자인과 메뉴 구성, 계절성, 이윤성, 조리상의 물리적 배열 등에 대하여 학습하고, 이윤을 증진시키기 위한 기술과 분석법을 학습한다.
ServiceSectorEnglish (3-2-2-0)
ServiceSectorEnglish
서비스산업 중에서도 특히 호텔과 외식산업에서 통용되는 전문서비스 영어를 집중적으로 학습함으로써 전문 서비스인력의 양성에서 가장 필요한 언어의 소통에 핵심적인 도움을 준다.
레스토랑시설설비디자인 (3-2-2-0)
Restaurant Facility and Equipment Design
현존하는 다양한 외식산업 시설과 설비에 관해 학습하고, 효율적인 외식업체 경영을 위해 필요한 시설과 설비를 계획 할 수 있도록 이에 필요한 요소를 익히고 이를 적용하여 모의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경영정보의분석과활용 (3-3-3-0)
Basic Data Analyses and Application of the Results
각종 경영 결정을 내릴 때의 불확실성과 실패확률을 낮출 수 있도록 엑셀을 활용하여 각종 경영정보를 통계학적으로 분석하는 방법을 학습하고 분석 결과를 해석하는 역량을 키운다.
BusinessEnglish (3-3-3-0)
BusinessEnglish
서비스산업 중에서도 특히 호텔과 외식산업에서 통용되는 전문서비스 영어를 집중적으로 학습함으로써 전문 서비스인력의 양성에서 가장 필요한 언어의 소통에 핵심적인 도움을 준다.
유통관리론 (3-3-3-0)
Distribution Management Theory
제품이 생산되어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전 과정에 대한 관리로 제조업체, 도·소매점, 각종 대형마트 및 프랜차이즈 시스템 등 모든 유통업 형태에 대한 이해와 운송, 보관 등 유통관련 기초물류에 대한 이해를 목표로 한다.
소비자행동론 (4-3-3-0)
Consumer Behavior
사례를 중심으로 소비자 행동에 관한 체계적 이론과 마케팅에의 적용을 구성하여 소비자에 대한 이해와 통찰력을 습득하고, 변화하는 시장환경과 현장에서 활용할수 있는 지식으로 다양한 사례속에서 소비자 행동론에 관한것들을 연구한다
외식산업상권입지분석 (4-3-3-0)
Location Analysis of Food Service Industry
외식산업에서의 상권분석과 입지분석에 관한 이론을 습득하고 실무에 적용 및 실행할 수 있는 자질을 배양할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업태 및 업종별 입지분석과 입지개발, 경쟁점포 분석과 대응전략 수립 등의 능력을 함양한다.
외식창업컨설팅론 (4-3-3-0)
Principles of Foodservice start-up
외식업 창업을 위한 상권분석에서부터 점포개업에 이르기까지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가상적인 공간에서 학습하고 이를 현실적 창업으로 이어갈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와인과주장관리 (4-3-0-4)
Wine and sommelier
와인에 대한 학습과 서비스 방법의 실습을 통해 WSET공인 자격증 취득을 준비한다
외식산업현장연계취업컨설팅 (4-3-3-0)
Job Consulting for the Foodservice & Restaurant
외식산업현장 연계 취업을 위한 전문적인 지식과 업무 현장의 실질적인 해결방안을 제시하며 국내·외 외식산업체에서의 현장 근무에 관한 케이스 스터디를 통하여 실무능력을 학습한다.
푸드스타일링실습 (4-3-0-4)
Food Styling
사진 및 동영상 촬영, 출판 등에 사용되는 요리를 돋보이게 만드는 조리법 및 연출방법, 파티에 필요한 테이블 연출 및 꽃꽂이 등 스타일링에 필요한 전반적인 내용을 배운다.
레스토랑메뉴개발과레시피 (4-3-0-4)
Restaurant Menu Development
레스토랑의 메뉴 디자인과 메뉴구성, 계절성, 이윤성, 조리상의 물리적 배열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메뉴를 비롯한 구매 방법을 학습하여 메뉴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한다.
외식,조리경영전공 교과목소개
교육목표 외식산업의 발전에 발맞춘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으로, 조리기술 뿐만 아니라 식음료 운영과정 등 외식산업의 제반이론과 실무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조리의 중요성과 경영기술을 함께 발전시켜 경영자로서의 전문적 사고능력과 경영기술을 갖추도록 다양한 교과과정을 개설하여 교육 및 연구에 임하고 있다.
전공역량 전문실무역량,논리적분석력,경영실무역량,창의기획역량
학년-학기 전문실무역량 논리적분석력 경영실무역량 창의기획역량
1-1 영양학
세계음식과문화
한국음식기초및식문화 기초조리실습
1-여름 제과제빵
1-2 경영의기초
식품재료학
조리입문
에스코피에 부처실습
2-1 조리원리 외식마케팅 레스토랑주방실습
음료학개론
레스토랑서비스실습
2-2 위생학
메뉴분석과원가관리
고급한국조리실습
궁중음식실습
주방환경의이해
3-1 레스토랑시설
설비디자인
ServiceSector
Engilsh
회계원리
외식프랜차이즈시스템
3-2 유통관리론
경영정보의분석과활용
Buciness Engilsh 외식트랜드분석
4-1 캡스톤디자인(졸업과제연구)
소비자행동론
식자재구매론
외식산업상권입지분석
외식창업컨설팅론
4-2 단체급식관리
외식산업현장연계
취업컨설팅
와인과주장관리
푸드스타일링실습
레스토랑메뉴개발과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