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콘텐츠 바로가기

교육과정
  • Home
  • 교육
  • 교육과정

2018학년도 교육과정
학년 학기 이수
구분
교 과 목 명 학점 시간 학기 이수
구분
교 과 목 명 학점 시간
1 1 교양필수 English(Japanese,Chinese) for World CitizenshipⅠ 2 2 2 교양필수 English(Japanese,Chinese) for World CitizenshipⅡ 2 2
Sol 인성교육/자아탐색과
생애설계
1 1 자아탐색과 생애설계 1 1
Sol 인성교육 1 1
Sol-Sup1 1 1
중점교양 2 2
중점교양 2 2 교양선택 교양선택 2 2
교양선택 교양선택 2 2 전공필수 외식경영론 2 2
전공필수 식품위생및HACCP 3 3
전공선택 세계식생활과문화 2 2
전공선택 경영학원론 3 3
외식창업조리실습-한국조리 3 4
3S 2 3
제과제빵 3 4
조리용어및기초조리실습 2 3
개 설 학 점 18 20 개 설 학 점 18 20
여 름 교양필수 English(Japanese, Chinese) for Creative PerformanceⅠ 2 2 겨 울 교양필수 English(Japanese, Chinese) for Creative PerformanceⅡ 2 2
전공필수 에스코피 2 3 전공필수 음료학개론 2 3
개 설 학 점 4 5 개 설 학 점 4 5
1학년 계: 44학점/50시수 (교필: 16/16, 교선: 4/4, 전필: 9/11 전선: 15/19 )
2 1 교양필수 English(Japanese, Chinese) for World CitizenshipⅢ 2 2 2 교양필수 English(Japanese, Chinese) for World CitizenshipⅣ 2 2
중점교양 2 2
교양선택 교양선택 2 2 교양선택 교양선택 2 2
전공필수 외식산업인적자원관리 3 3 전공필수 외식마케팅 3 3
회계원리(♦) 3 3
전공선택 외식창업조리실습-서양조리 3 4
조리원리와영양 3 3
외식창업조리실습-아시아조리 3 4
서비스매너및커뮤니케이션 2 3
융합
부전공
공통
교과목
레스토랑경영론(♦)
(융합부전공 공통과목)
3 3 융합
부전공
공통
교과목
외식서비스특론(♦)
(융합부전공 공통과목)
3 3
개 설 학 점 18 20 개 설 학 점 18 20
여 름 전공선택 현대프랑스조리 3 4 겨 울 전공선택 푸드스타일링실습 3 4
외식트랜드분석프로젝트1 1 1 외식트랜드분석프로젝트2 1 1
개 설 학 점 4 6 개 설 학 점 4 5
2학년 계: 44학점/50시수 ( 교필: 6/6, 교선: 4/4, 전필: 14/15, 전선: 14/18, 부전공: 6/6 )
3 1 교양선택 교양선택 2 2 2 교양선택 교양선택 3 3
전공필수 메뉴분석과원가관리(♦) 3 3 전공필수 캡스톤디자인(졸업과제연구) 3 3
외식프랜차이즈시스템 3 3
유통관리론 3 3
전공선택 BusinessEnglish 3 3
전공선택 ServiceSectorEnglish 3 3
레스토랑시설/설비디자인 2 2
외식창업론(◆) 3 3
식자재구매론 2 2
융합
부전공
공통
교과목
TableService실습(♦)
(융합부전공공통과목)
3 4 융합
부전공
공통
교과목
메뉴분석및계획(♦)
(융합부전공 공통과목)
3 3
개 설 학 점 18 21 개 설 학 점 18 21
여 름 전공선택 레스토랑메뉴개발 3 4 겨 울 전공선택 와인과소믈리에 3 4
외식산업시장조사프로젝트1 1 1 외식산업시장조사프로젝트2 1 1
개 설 학 점 4 5 개 설 학 점 4 5
3학년 계: 44학점/47시수 ( 교선:5/5, 전필: 12/12, 전선:21/23, 타전공:6/6 )
4 1 자율교양 자유선택(교양과목 또는 기타과목) 3 3 2 *수업연한 3.5년 적용 학과: Career학기
(취업역량강화프로그램)
*수업연한 4년 학과: 전공 6학점 편성
전공필수 ServiceSectorEnglish2 3 3
소비자행동론 3 3
전공선택 단체급식관리 3 3
외식산업현장연계취업컨설팅 3 3
외식창업컨설팅론 3 3
개 설 학 점 18 18
4학년 계: 18학점/18시수 ( 전필:6/6 , 전선: 12/12 )
개설 학점 총 계 *교양필수: 22학점/ 교양선택: 13학점/ 전공필수: 38학점(부전공 6학점 포함)/
전공선택: 65학점(부전공 3학점 포함)/ 타전공: 21학점(9(전공)+12(공통))
총계: 150학점

‘♦ ’: 전공융합부전공트랙 지정/공통 과목

전공필수 교과목 개요
구분 과목명 교과목 개요
전필 식품위생 및 HACCP
( Food Hygienics and Haccp )
식품 취급자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식품 위해 요소에 관해 학습하고 식품의 변질 과정을 살펴보고 효과적인 차단 방법을 습득한다.
외식경영론
(Introduction to Foodservice)
우리가 공부해 나아갈 외식산업의 기초와 현주소를 학습하는 과정으로 외식산업경영학 및 외식실무를 학습하는데 근간이 되는 기초능력을 배양한다.
에스코피
(Escoffier)
서양요리의 가장 기본이 되는 에스코피에 레시피와 조리방법 따라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서양요리의 기초를 익힌다.
음료학개론
(Beverage management)
호텔ㆍ외식 식음료 경영론. 호텔기업이나 외식기업의 식음료에 대한 서비스 실무에 대하여 전체적인 관광분야를 학습하고, 실습 중심으로 구성하여 전문적 인력을 양성한다.
외식산업인적자원관리
(Human Resources Management in the Foodservice Industry)
경영에 있어 인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인적자원관리에 관한 이론적 지식을 습득한 후 최근의 다양한 인적자원 전략 패러다임에 관해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외식산업의 특성을 반영한 효과적인 인적자원관리 방안에 관해 탐구한다.
외식마케팅
(Food Service Industry Marketing)
외식산업에서 영업 활성화와 판촉에 대한 기법을 마케팅 원리를 바탕으로 익힌다.
회계원리
(Financial Accounting for the Service Industries)
외식기업의 전반적인 회계업무의 이론을 학습함으로서 전문가적인 능력을 습득하는 과정이다.
조리원리와 영양
(Understanding Food and Nutrition)
식품 고유의 영양성분과 특성, 다양한 조리 방법에 대해 익히고, 각 조리 방법에 따른 식품재료의 상태 변화 및 올바른 관능검사 방법을 학습하여 음식 관련 산업 종사자의 기본 수양을 닦는다. 건강한 식생활의 의미 및 이를 개선하고 유지하기 위한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무기질, 비타민 등 각종 영양소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서비스매너실습
(Service Manner)
국제사회에서의 비즈니스 행동 및 예절에 대한 기초이론과 실습을 통해 서비스 기초능력을 함양한다.
메뉴분석과 원가관리
(Menu Analysis and Cost contro)
레스토랑의 메뉴 디자인과 메뉴구성, 계절성, 이윤성, 조리상의 물리적 배열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메뉴를 비롯한 구매 방법을 학습하여 메뉴개발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한다.
외식프랜차이즈시스템
(Food Franchise System)
외식프랜차이즈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프랜차이즈 본부 구성의 문제와 그 구성요소에 따른 요령, 새로운 시대에 요구되는 새로운 전략적 요소로서 외식업의 마케팅 시스템에 관해 이해한다.
외식창업론
(Restaurant Enterprise)
일반적인 창업과 다르게 외식업에서의 창업은 외식산업의 구조적 특성에 맞추어 이루어져야 한다. 입지 선정에서부터 컨셉을 도출하고 메뉴를 기획하고 마케팅 계획을 수립하는 모든 과정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이론에 그치는 수업이 아닌 실제적인 창업으로 연계시킬 수 있는 수업으로써 실제 적용 가능한 창업프로젝트를 최종 성과물로 제출한다.
유통관리론
(Distribution Management Theory)
제품이 생산되어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전 과정에 대한 관리로 제조업체, 도·소매점, 각종 대형마트 및 프랜차이즈 시스템 등 모든 유통업 형태에 대한 이해와 운송, 보관 등 유통관련 기초물류에 대한 이해를 학습목표로 한다.
캡스톤디자인
(졸업과제연구)(Research for Dissertation)
전공과목과 연계한 내용으로 전반부에서는 논문작성을 위한 연구주제 선정과 연구논문의 작성법을 습득하며 후반부에서는 실증연구에 필요한 통계처리방법을 통해 데이터에 의한 객관적인 논증방식을 이해한다. 이러한 방법론을 중심으로 관련사업의 타당성분석 및 사업계획서 작성 등의 연구를 진행한다.
소비자행동론
(Foodservice Costomer Behavior)
사례를 중심으로 소비자 행동에 관한 체계적 이론과 마케팅에의 적용을 구성하여 소비자에 대한 이해와 통찰력을 습득하고, 변화하는 시장환경과 현장에서 활용할수 있는 지식으로 다양한 사례속에서 소비자 행동론에 관한것들을 연구한다
전선 경영학원론
(Introduction to Business Administration)
외식기업과 경영, Business와 Management를 동시에 아우르는 경영학 과정. 경영학 전반의 기초 지식을 쌓을 수 있는 과정이다. 
3S
(Stock, Sauce, Soup)
서양 요리의 기초에 해당하는 스톡, 소스, 스프 제조방법을 이해하며, 실습을 통해 다양한 서양 요리의 표준 조리법을 교육시키도록 한다.
조리용어 및 기초조리실습
(Terminology and Basic Skill)
조리에 대한 기초기능과 기초지식을 이론, 실습을 통하여 습득하여 전문 조리사의 기본 역량을 갖추도록 한다.
세계식생활과 문화
(Global Food Culture)
글로벌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들이 음식문화에 대한 이해를 통해 세계 각국의 역사, 관습, 전통을 함께 학습하고 대표 음식 및 각국의 음식문화와 특징, 식사 매너등의 가르침을 통해 외식조리의 기본 소양을 갖춘다.
외식창업조리실습-한국조리
(Food inception cooking practice- Korea cooking)
한국의 음식 및 식재료에 대한 기초 조리법을 학습하고 이해하여 그 조리특징을 실습하고 이를 창업에 연관하여 이율을 생각하고, 토론한다
제과제빵
(Introduction of Baking)
기초 제과제빵의 원리와 이러한 기초를 적용하여 얻어질 수 있는 다양한 변화에 대해 학습하고, 페이스트리의 입문 과정으로 빵 반죽에 관여하는 온도와 시간의 효과를 이해하고 각각 다른 반죽을 학습한다.
현대프랑스조리
(Modern France Cuisine)
프랑스음식 (French Cuisine) 현대적인 프랑스요리, 프랑스메뉴, 테이블 옆에서 요리하는 것, 다양한 프랑스 소스에 관하여 학습한다.
외식트렌드분석프로젝트
(Food service trend research Project)
현재 외식산업을 이루고 있는 기업 파악과 시장조사를 통하여 앞으로의 외식시장을 유추하고 조사해가는 과목.
푸드스타일링실습
(Food Styling)
사진 및 동영상 촬영, 출판 등에 사용되는 요리를 돋보이게 만드는 조리법 및 연출방법, 파티에 필요한 테이블 연출 및 꽃꽂이 등 스타일링에 필요한 전반적인 내용을 배운다.
ServiceSectorEnglish
(Service Sector English)
서비스산업 중에서도 특히 호텔과 외식산업에서 통용되는 전문서비스 영어를 집중적으로 학습함으로써 전문 서비스인력의 양성에서 가장 필요한 언어의 소통에 핵심적인 도움을 준다.
레스토랑시설/설비디자인
(Restaurant Facility and Equipment Design)
현존하는 다양한 외식산업 시설과 설비에 관해 학습하고, 효율적인 외식업체 경영을 위해 필요한 시설과 설비를 계획 할 수 있도록 이에 필요한 요소를 익히고 이를 적용하여 모의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각종 경영 결정을 내릴 때의 불확실성과 실패확률을 낮출 수 있도록 엑셀을 활용하여 각종 경영정보를 통계학적으로 분석하는 방법을 학습하고 분석 결과를 해석하는 역량을 키운다.
식자재구매론
(Food Material Purchase)
외식기업의 운영과 관리의 중심부인 주방에 관한 현대 주방의 인적 물적 관리 방법을 익힌다. 이론적인면보다 실제적인 면에 주력하여 전체적인 내용의 흐름을 함양한다. 또한 메뉴계획, 접객, 구매, 조리, 판매 및 식음료에 대한 지식 및 서비스 등 이전에 배웠던 내용을 포괄하여 실무에 적응할 수 있는 전문인력 양성에 필요한 이론과 실제를 전개한다. 이를통해 실무를 학습하고, 실제 음식을 생산하고 외식업체를 운영하는 방법과 요령을 익힐 수 있도록 한다.
BusinessEnglish
(BusinessEnglish)
서비스산업 중에서도 특히 호텔과 외식산업에서 통용되는 전문서비스 영어를 집중적으로 학습함으로써 전문 서비스인력의 양성에서 가장 필요한 언어의 소통에 핵심적인 도움을 준다.
경영정보의분석과활용
(Basic Data Analyses and Application of the Results )
각종 경영 결정을 내릴 때의 불확실성과 실패확률을 낮출 수 있도록 엑셀을 활용하여 각종 경영정보를 통계학적으로 분석하는 방법을 학습하고 분석 결과를 해석하는 역량을 키운다.
외식산업시장조사프로젝트
(Culinary industry market research Project)
외식산업에서 영업 활성화와 판촉에 대한 기법을 마케팅 원리를 바탕으로 익힌다.
레스토랑메뉴개발
(Restaurant Menu Development)
레스토랑의 메뉴 디자인과 메뉴구성, 계절성, 이윤성, 조리상의 물리적 배열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메뉴를 비롯한 구매 방법을 학습하여 메뉴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한다.
와인과소믈리에
(Wine and sommelier)
와인에 대한 학습과 서비스 방법의 실습을 통해 WSET공인 자격증 취득을 준비한다
단체급식관리
(instructional Foodservice Management)
단체급식의 기능을 학습하고 효율적인 단체급식 관리 방안에 관하여 연구한다.
외식산업현장연계 취업컨설팅
(Job Consulting for theFoodservice & Restaurant)
외식산업현장 연계 취업을 위한 전문적인 지식과 업무 현장의 실질적인 해결방안을 제시하며 국내·외 외식산업체에서의 현장 근무에 관한 케이스 스터디를 통하여 실무능력을 학습한다.
외식창업컨설팅론
(Principles of Foodservice start-up)
일반 창업이론과 투자론에 대해 학습하고 외식경영 실무와 사례를 중심으로 창업과 투자에 관한 실질적은 경영 노하우를 습득하고 나아가 모의 창업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외식,조리경영전공 교과목소개
교육목표 외식산업의 발전에 발맞춘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으로, 조리기술 뿐만 아니라 식음료 운영과정 등 외식산업의 제반이론과 실무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조리의 중요성과 경영기술을 함께 발전시켜 경영자로서의 전문적 사고능력과 경영기술을 갖추도록 다양한 교과과정을 개설하여 교육 및 연구에 임하고 있다.
학년-학기 외식조리학부 외식산업경영전공
1-1,
여름
경영학원론 3S 식품위생 및
HACCP
조리용어 및
기초조리실습
에스코피
1-2,
겨울
외식경영론 세계식생활과문화 외식창업조리 실습-
한국조리
제과제빵
음료학개론
2-1,
여름
외식산업인적
자원관리
외식창업조리실습-
서양조리
외식창업조리실습-
아시아조리
현대프랑스조리 외식트랜드분석
프로젝트1
2-2,
겨울
외식마케팅 회계원리 조리원리와영양 서비스매너및
커뮤니케이션
푸드스타일링실습 외식트랜드분석
프로젝트
3-1,
여름
메뉴분석과
원가관리
외식프랜차이즈
시스템
ServiceSector Engilsh 레스토랑시설/
설비디자인
식자재구매론
레스토랑
메뉴개발
외식산업시장조사프로젝트1
3-2,
겨울
외식창업론 유통관리론 Buciness
Engilsh
경영정보분석과
활용
와인과 소믈리에 외식산업시장조사
프로젝트2
4-1 캡스톤디자인
(졸업과제연구)
소비자행동론 단체급식관리 외식산업현장연계
취업컨설팅
외식창업컨설팅론